홍현숙 작업
Title : 4개의 column, 12개의 window



1)
314갤러리는 매우 특별한 곳이다. 전시장을 들어가는 입구의 오래되고 커다란 문부터 전시장 전체가 'old'한 특별한 아우라를 풍기고 있다. 특히 이 전시장에는 다른 전시장에는 없는 게 있다. 바로 네 개의 검은 대리석기둥과 12개의 창문이다. 어떻게 보면 전시장으로서는, 좀 다루기 어려운 공간이다. 그러나 오래된 검은 대리석기둥과 창문들은 너무나 강력하고 또한 매력적이었다. 그것을 빼고는 공간을 운용하기가 내겐 매우 힘들었다. 그래서 좀더 적극적으로 기둥을 작업에 참여시키기로 하였다.
바로 그 기둥 밑에 옷을 쌓아 넣는 것이다. 둥근 기둥 밑을 받치고 있는 사각기둥높이까지 옷을 쌓는다. 옷은 둥근기둥 밑으로 들어가 순간적으로 기둥을 살짝 들어 올릴 것이다. 창문을 바라보고 왼쪽 세 개의 기둥을 하나로 연결하여 커다란 삼각주 모양의 단층으로 만들고 오른쪽에 있는 나머지 기둥은 독립시켜 따로 만든다. 이것들은 마치 바다에 떠있는 두 개의 섬 같을 것이다. 검은 대리석 기둥을 받치고 있는.
또한 갤러리에 있는 12개의 창문은 끊임없이 시선을 갤러리 바깥으로 견인하여 분산시킨다. 그러나 이번에는 반대로 창문을 통하여 갤러리 안으로 들어오는 햇살이, 작품위로 떨어져 단층위의 밀들을 자라게 할 것이다. 전시기간동안 날씨가 좋은 날이 많아서 사람들이, 11개의 창문을 통하여 밭 위에 떨어지는 햇살을 자주 볼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. 전시간 동안, 관객들이 자라고 있는 밀들에게 물을 줄 수 있도록 조리를 준비한다.

2)
열 두 개의 창문 중 하나에는 바닥에 놓인 단층과 같은 방법으로 옷을 쌓아서 막는다. 그래서 갤러리 바깥에 그냥 지나가는 사람들로 하여금 작품의 일부를 감상할 수 있게 하고 그 관심은 사람들을 갤러리 안쪽으로 유도 할 수 있다; 작업여건에 따라 결정

3)
한편 금고 쪽으로 가는 공간을 가림막으로 막고 모니터를 설치하여 작가의 그동안의 작업을 볼 수 있게 한다.


준비사항
옷 - 약 1.6톤 (쌓을 수 없는 옷-코트류, 신발 등-과 흰색 옷 등 제외)
씨앗 - 밀 혹은 보리(겨울 농작물)
흙(붉은 색의 야생 흙/clay용처럼 고운 흙 안됨) - 24 sq. meters(넓이) x 10cm(depth)=2,4m3(부피)
골조용 각목 - 1 sq. inch lumber(length 240cm)x
vinyl - 윗면 흙밑( 24 sq. meters)
베니어 합판 - 16 sq. meters x1mm(윗면)+22sq. meters x1mm x 1m(옆면)
소리 - 시장에서 채집한 여러 소리
monitor - 1
dvd player - 1

보조 인력
골조 - 2인x1일(carpenters) *표 2 참조
옷과 흙쌓기+밀 심기 - 6인x2일
작업과정 기록 - 1인

설치기간 (3일) + 씨앗에서 싹이 나는 최소의 기간 (7일) = 총 10일